◎ 만화 콘티작가(스토리 작가) 


만화를 좋아하고 상상력이 뛰어나고 글쓰는 것을 좋아해야... 

만화가 아동만화에서 성인만화로, 단편에서 장편극화로, 전문성 있는 교양만화의 출간과 정치광고 만화 등의 광고 만화로 발전함에 따라 이전에는 혼자서 기획·구성·그림까지 모두 담당하던 방식에서 일이 세분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림을 그리는 일도 배경맨, 데생맨, 터치맨 등으로 분화되었고, 그 다음 기획과 스토리, 구성을 맡는 콘티 작가로 분화한 것이다. 

글과 그림의 통합매체인 만화의 특성상 콘티 작가에게는 일반 작가와 달리 글재주, 창조력 외에 만화적 연출력이 요구된다. 각 페이지마다 만화의 칸을 설정하고 각 칸마다 인물의 배치, 인물의 표정, 말풍선 안의 대사까지 써넣는 일은 대단한 만화적 연출력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만화가는 콘티작가로부터 콘티를 받아서 여기에 맞게 그림을 그려 만화를 완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만화콘티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만화에 대한 감각을 익혀야 한다. 만화를 좋아해야 하고, 상상력이 뛰어나고 글쓰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 만화콘티 작가가 되기 위한 정규과정으로는 공주전문대의 만화예술학과가 있지만 아직 개론 수준의 강의이고,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유명한 작가의 문하생이 되는 길이 있다. 또한 최근에는 한겨레 문화센터나 일부 만화학원을 중심으로 만화콘티 작가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어 이를 이용할 수 있다. 

만화콘티 작가는 최근에 생긴 전문 직업으로서 아직 정형화된 직업으로 인정되지 않은 경향도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만화산업은 엄청난 잠재시장이 있기 때문에 만화가들의 사회적 지위상승과 더불어 만화콘티 작가들의 주가도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