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적 의미의 컨텐츠(Contents)는 서적, 문서 등의 내용물이나 형식에 대한 취지 등을 뜻하는 것이고, e-Biz 측면에서의 컨텐츠는 온라인상에 있는 정보가치가 내재된 데이터로서 user들이 보고 , 듣고, 느끼게 하는 것들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다.그러므로 의미 전달 수단인 모든 것들, 예를 들어 텍스트, 그림 , 사운드, 동영상등과 그 외에 점 하나 , 여백 한 칸 , 행간 등도 모두 컨텐츠에 포함된다. 


웹컨텐츠기획자는 어떤 정보를 보여 줄 것인지를 고민하는 사람이다.사업 아이템에 따라 내용과 서비스를 기획,가공하고 개념 있는 컨텐츠(Content with Concept)를 결정 하며 웹 사이트 설계 및 제작과 사이트 오픈 후 관리 등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넓은 의미에서 웹컨텐츠기획자는 웹PD나 멀티미디어 웹기획자와도 같은 영역에 속해 있다.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시장 파악과 비즈니스 흐름 분석, user의 needs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나 컨텐츠 등) 파악 등이 선행 되어야 한다. 

실제 개발 과정에서는 웹 프로그래머, 웹 디자이너, 시스템엔지니어등 거의 모든 field의 개발자들과 함께 작업을 해야 하므로 웹 기술에 대한 숙지도 필요하다. 웹컨텐츠기획자가 가져야 할 웹 기술 수준은 결정된 컨텐츠를 구현하는 방법 중 가장 합리적인 것이 어떤 것인지 , 각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지를 판단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이다. 

웹컨텐츠기획자의 구체적인 업무는 다음과 같다. 
1. 기획 
- 사이트 concept 결정, user의 needs 파악 
- 전체적인 뼈대 잡음 - 작업기간, 인원 구성, 디자인 구성 등을 결정 
- 개발자들에게 컨텐츠 기획의 목적과 방향을 이해 시킴 

2. 세부구조의 설계 
컨텐츠를 웹에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 구조도 (Flow Chart)작성-전체적인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듦 웹 페이지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설계 

3. 페이지 설계 
각 페이지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들 결정, 결정된 요소들간의 상호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설계 방법 결정 

4. 자료수집과 가공 
컨텐츠를 만드는 작업, 깊이 있는 자료 수집, 사이트의 quality 평가 요소가 됨 

5. 실제 개발 
디자인과 스크립팅, 프로그래밍의 과정을 거쳐 실제 웹사이트를 구현할 때 컨텐츠의 concept 이 변하지 않도록 개발자들과 지속적으로 협의 

6. Promotion 
실제 개발이 완료되면 테스트를 거쳐 사이트를 often하고 사이트 홍보를 위해 마케팅기획 수립 다양한 컨텐츠, 질 높은 컨텐츠로 구성된 사이트는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만큼 성공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웹컨텐츠기획자는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독창성과 차별성 있는 아이디어를 생산 해서 컨텐츠화 할 수 있어야 한다. 

Cyveillance의 연구 결과 현재 웹 페이지 수는 21억 페이지,하루 동안 늘어나는 페이지 수는 7백3십만 페이지이고 2001년 초에는 2배 정도의 규모인 40억 페이지가 넘을 것이라고 한다.이렇게 많은 웹페이지 중에서 가치 있는 사이트와 Garbage로 남게 되는 사이트에 대한 판단은 컨텐츠의 질에 달려 있다.그러므로 웹컨텐츠기획자는 자신의 mind를 다지며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