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송시스템구성 


방송 시스템은 연주설비(제작,송출 설비), 송신설비와 수신설비(TV수상기, 안테나)가 있다. 


2. 방송제작시스템이란 

공중파 방송사에서는 연주소와 송신소를 같이 소유하고 있으나 종합유선방송에는 우리나라의 특이한 구조인 3분할 구도에 의해 PP, SO, NO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방송제작시스템이란 PP의 제작송출 설비와 SO의 지역방송소식제작을 위한 제작시설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중계차와 ENG, SNG 시스템도 방송제작시스템의 외부 제작 설비라 할 수 있다. 
방송제작시스템의 기능과 구성 방송제작시스템의 기능은 보도, 오락, 교양, 스포츠 등 각종 텔레비젼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송하는 것인데, 출연자, 연출자, 엔지니어, 디자이너 등이 각각 전문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분업화 되어 있다. 이 때문에 관련된 모든 설비가 서로 연관되어 설비의 동선이 좋아야 한다. 
스튜디오와 부조정실은 물론 그 주변에는 대본 연습실, 분장실, 소품차고 및 기자재 창고 등의부대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텔레비젼 카메라나 영상, 음향, 조명등의 각종 조정장치가 스튜디오나 부조정실에 설치되어 있다. 


3. 부조정실 

부조정실은 스튜디오의 제작 지휘실로 스튜디오 카메라 장치및 영상모니터, 영상 스위쳐, VCR, DVE(특수 효과장치) 등의 영상설비 와 오디오콘솔, 테이프 레코더, CDP 등을 설치하여 영상, 음향, 조명, 연락 등의 조정기기를 설치한다. 

각종기기의 기술적운용담당자, 기술감독, 영상엔지니어, 음향 엔지니어, 조명 감도 및 PD, 효과담당자가 각기 업무를 담당하여 하나의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곳이며 TV방송의 제1선 부대이다. 

부조정실의 환경은 실내의 천정높이에서 부터 벽 바닥 기기의 재질 이나 색체에 이르기까지 인체 공학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특히 영상모니터 면에서는 빛이 새거나 그림자가 비치지 않도록 조작기구에만 밝은 실내조명이 이루어져야하며 음향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소음이 적은 음향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 위해 SR실을 둔다. 

부조정실의 실내바닥은 시스템의 유지관리를 위해 개방된 액세스 플로워를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액세스플로워의 높이는 20~ 30cm정도로 시설하는 것이 적당한다. 


4. 스튜디오시스템구성 

스튜디오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영상라인과 음향라인은 송출 시에는 하나의 신호가 되지만 방송제작시스템에서는 쌍을 이룬 두 종류의 신호로 취급된다. 특히 스튜디오 안에서는 녹화기를 제외하면 영상설비와 음향설비라는 독립된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또한 조명설비도 독립해서 구성된다. 

4-1 영상설비 

비디오스위쳐의 입력단에는 스튜디오카메라 이외에 VCR, Still Store, 문자발생기, 기타 스튜디오 및 중계현장이나 다른 방송사에서 들어오는 것등이 있다. 
이들의 영상신호의 방식은 어떠한 방식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할 때에는 경제성, 시스템설치의 간편성 및 향후 시스템의 확장성과 방송환경의 급속한 변화(16:9)에 대비하여야 할 것이다. 
*디지털 시리얼 컴포넌트 신호기준(SMPTE 259M-C) 
-양자화:10bit, 270Mbps 
-표본화: 4:2:2 13.5Mhz, 16:9 와 4:3(NTSC)이 호환이 되어야 함 

비디오 스위쳐 

카메라,VCR,중계 현장 등의 영상소재에서 얻을수 있는 영상신호의 위상을 맞추어 특성을 같게 한 후 소재를 선택하고 전환, 혼합, 가공하여 출력한다. 


4-2 음향설비 

텔레비젼 스튜디오에서의 음향은 영상과 공존하기 때문에 영상장비와 조화를 이루도록 갖추어 져야 한다. 주요장비로는 음향콘솔, CDP, DAT등을 들 수 있으며, 부속기기로는 잔향 부가 등을 "리버브" 전화 접속을 위한 "텔리폰하이브리드" 및 음성 지연장치인 "딜레이" 장비 등이 있다. 
부조정실의 신호는 +4dbm의 아날로그 스테레오방식을 원칙으로 하되 향후 디지털로의 전환을 고려하여 설치함이 바람직하다. 

#스튜디오 음향설비 
*텔레비젼 음향의 특성 
-영상과 공존하기 때문에 마이크 등의 배치에 제약이 많다. 
-스튜디오의 음향특성이나 방음성이 나쁘고 소음, 전자유도잡음, 기류의 발생원이 많다 
-스피치, 음악, 효과음 등을 한번에 동시 믹싱 하는 예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수음 기기인 마이크로폰은 화면에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하여 초지향성의 마이크를 붐에 달아 카메라와 연계하여 운용하거나 초소형의 마이크를 출연자의 의복에 장치하여 사용한다. 
*음향효과를 위한 소재음 재생기기로는 테이프녹음재생기, CDP, DAI등을 설치하여 사용한다. 짧은 효과음을 여러 종류에 걸쳐 사용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Audio File장비도 사용한다. 
*Audio Console 
-여러개의 마이크나 녹하기를 포함한 음향재생기 특히 외부에서 들어오는 음성신호를 조정 혼합하여 송추하는 것이 기본기능이나 정음 회로인 이퀄라이저나 필터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스튜디오안의 출연자에게 연기에 필요한 음만을 선택하여 공급하는 회로(Aux) 가 필수적이다. 


4-3 조명설비 

조명설비의 급전설비, 현가설비는 건축설비와 깊게 관련되어 있어 일단설비하면 수정하기가 곤란하므로 사전에 충분한 검토를 하여 설치 하여야한다. 제작 시에 주로 사용하는 설비로는 조광 기구인 조명딤머와 조명콘솔 및 조명기구를 들 수 있다. 
이밖에 연락장비(인터컴시스템), 모니터장비, 측정장비등도 시스템 구성에 있어 도외시하여서는 아니 될 장치들이다. 

#스튜디오 조명설비 
*스튜디오에는 카메라나 마이크등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하므로 일반적으로 조명기구를 천정에 매어 다는 방식(배턴방식)을 많이 사용함 
*조명 배턴은 스튜디오 용도에 맞추어 배치되지만, 조명작업 능률을 감안하며 배턴의 간격은 1.3~1.5m가 가장 적절한 기준이다. 백 라이트 바턴은 호리죤트면에서 0.5~06m, 호리존트 라이트 배턴은 1.5~1.8m떨어지게 설치한다. 
*각 바턴에는 용도가 다른 각종 조명기구가 부착되여 각각 개별적으로 조광해야 하므로 3~4이상의 회로 배선이 필요하다. 
*쇼, 음악프로그램의 제작을 위해서는 업퍼 호리존트 라이트와 로워 호리죤트 라이트의 합성광이 균일하게 설계되어야 하며 적, 녹, 청, 무색의 4가지 필터를 사용 가법혼색방식을 이용 다양한 색을 연출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조명설비에는 조명을 제어하고 조작하는 조광 장치가 있다. 조명제어의 3가지 기본기능은 Patching, Dimming, Pre-setting기능이다. 
*조명기구는 Spot light, Flood light 및 Effect light로 나눌 수 있으며 용도에 따라 다양한 기구가 사용된다. 조명기구에는 Barn Door가 부착되어 있어 빛의 방향 조정이 가능하여야 함. 


4-4 카메라 시스템 

-스튜디오에 항상 준비되어 있는 카메라는 3~5대가 표준이다. 이중1~2대는 핸디카메라 또는 크레인 카메라로 사용한다. 
-각 카메라는 헤드부, 제어부(CCU), 제어판넬(OCP)로 구성된다. 
-카메라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변기기가 수반되어야 한다. 
-렌즈: 특수 효과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줌렌즈를 사용한다. 스튜디오 제작용 렌즈의 줌 비율은 12~24배를 사용한다. 
-페데스탈: 카메라를 장착하여 핸들의 조작에 따라 카메라의 이동, 방향전환, 상하이동이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바닥이 평평한 스튜디오에서 사용한다. 페데스탈에 의한 카메라 기법으로는 Pan, Tilt,Boom-up, Boom-Down, Dally가 있음. 

-이밖에 제작상의 이유에 따라 카메라 크레인, 리모트 카메라, 프롬트터를 사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