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Benchmarking) 



특정분야에서 우수 기업이나 선도 기업 등을 모델로 삼아 경영사례를 참고하거나 그들의 독특한 비법을 배우면서 자기 혁신을 꾀하는 경영기법 중 하나이다. 

벤치마킹은 동종 뿐만 아니라 이종 업계도 적용가능하며, 우수한 기업의 장점을 배운 후 새로운 생산방식을 재창조한다는 점에서 단순모방과는 다르다. 또한 상대와 비교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자기 기업의 수준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어 극복해야 할 문제점이 극명하고 혁신의 필요성에 대한 조직원들의 공감을 쉽게 끌어낼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미디어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