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방송 PD란?

 

 

1. 직업안내 

 

Off-line 방송국의 내용에 식상한 시청자들이 인터넷방송국으로 모여들고 있다.기발한 아이템과 독특한 구성방법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흡인력을 발휘하고 있는 웹방송국은 연간 400%에 달하는 성장률을 보이며 매주 10여 개의 독립 웹방송국이 개국하고 있다.또 미국 Arbiton Company, Vision Consulty Group의 조사 결과 99년에 웹방송국을 이용하는 캐티즌의 수가 전세계적으로 약8천만으로 집계되어 그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 캐티즌(Catizen) 은 Casting과 Netizen이 합성된 말로 웹방송을 즐기고 참여하는 사람들을 의미. 스트리미즈(Streamies) 라고도 한다. 

웹방송이 이렇게 초고속 성장세를 보이는 요인을 분석해보면 적은 자본으로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점과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점, 그리고 초고속 통신망이 빠르게 확산돼 전송속도가 급격히 빨라지고 있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근본적인 요인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모든 미디어가 통합되는 과정에서 웹방송이 갖는 미래의 폭발성을 인식하였고 웹방송이 방송이라기보다는 멀티미디어 콘텐츠(Contents)와 스트리밍 (Streaming) 기술을 접목시켜 생동감과 현실감을 갖춘 웹비즈니스 모델로써 그 가치를 인정 받았기 때문이다. 

 

웹방송PD (Web Broadcasting Program director) 는 웹비지니스의 전반적인 기획자(웹 사이트 기획, 컨설팅 기획, 마케팅 기획)로써 컨텐츠를 기획하고 완성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연출하는 사람이다.국내 웹 방송국의 대부분은 아직 영세하게 운영되고 있지만, 일부 대형 웹방송국의 인력이나 방송장비가 웬만한 프로덕션 수준으로 향상됨에 따라 전문적인 업무 구분이 가능해졌다.웹 방송PD는 일반 공중파 방송국의 PD역할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웹 방송PD의 업무는 신규방송을 기획하고, 필요한 스템을 구성하며, 방송제작을 감독하는 등 방송 전반에 걸쳐 있다. 하지만 웹 방송PD가 일반 공중파PD와 다른 점은 방송을 듣는 캐즌들의 성향과 반응이 프로그램에 바로 영향을 주는 웹방송국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자격요건 
 

첫째, 인터넷에 대한 이해 
인터넷의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인터넷 검색 및 각종 기술이나 HTML을 비롯한 언어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웹 디자인, 웹 프로그래밍, 웹캐스팅 시스템과 기술적인 구조, 장비 설치와 배치 등에 대한 지식과 감각이 없다면 전체 기획을 제대로 수행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기획자와 기술자의 조화된 역할이 요구된다. 

둘째, 정보통신에 대한 이해 
웹방송이 단순한 방송이 아닌 웹비즈니스임을 인식하고 그와 관련된 정보통신 정책과 뉴스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셋째, 다양한 정보에 대한 폭 넓은 수용 
캐티즌들은 한가지에 열성적인 매니아층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그러므로 다양한 분야의 풍성한 정보와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넷째, 아이디어와 상상력 
캐티즌들의 다양한 욕구와 문화적 감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독특한 아이템을 만들어내는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요구된다. 

다섯째, 원만한 대인관계 
웹방송PD는 웹 프로그래머, 웹디자이너, 웹자키 등과 파트너가 되어 이들을 조율하는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외부 영업도 많이 수행해야 하므로 대인관계에 있어서 communication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인터넷 PD를 양성하는 전문적인 학과는 최근 생긴 인터넷 방송학과가 유일하며 그 외에 여러 매체와 관련된 학과나 인문, 사회계열이 적합하다.그러나 특별히 전공에 구애 받을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