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업개요 

독자의 요구에 맞는 주제, 내용의 출판물을 기획·제작하는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2. 주요업무 
- 독자가 요구하는 주제를 발굴하기 위하여 다양한 조사·제작하는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 시장성을 검토하여 세부적인 기획안을 작성한다. 
- 필자를 섭외하고 집필된 원고를 검토한다. 
- 영업전략 및 광고전략을 수립·시행한다. 

3. 적성·능력 
- 영업·광고전략까지 관여할 수 있는 출판에 관한 해박한 지식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 
- 독자요구의 변화를 재빨리 알아내는 치밀함과 이를 출판물로 제작할 수 있는 기획력 
- 남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인내력, 메모하는 습관, 다방면에 관심을 쏟는 자세 

4. 교육·훈련 : 전문대학 졸업정도의 학력 

5. 자격·면허 : 공인된 자격·면허는 없다. 

6. 취업전망 
- 출판사, 기획전문대행업체에 취업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 

- 독자들의 정서를 정확히 알아내고 정통한 시장정보를 가진 출판기획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점차로 증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