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개요] 

영화를 제작하기 위하여 작품, 배우, 감독 등을 선정하고 제작계획을 수립한다. 

[수행직무] 
- 소설 또는 대본(시나리오)을 검토하여 흥행에 성공할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한다. 
- 작품에 적합한 영화감독을 선정하고 출연 배우, 제작일정 등을 협의한다. 
- 제작상황을 검토하고 촬영영상을 영화감독(영화,예술)과 협의한다. 
- 촬영이 완료되면 필름을 편집의뢰하고 완성된 영화를 시사하여 극장상영을 확정한다. 
- 영화의 상영일정과 홍보계획을 수립한다. 

[고용 및 임금현황] 
영화제작자종사자의 일년 평균 임금은 3,071만원으로 2002년 중앙고용정보원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WIC-OES) 전체직업 일년 평균임금1934만원 보다 크며 그 차액은 1137만원 입니다. 

[직업전망] 

향후 5년간 영화제작자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이다. 국내 영화제작사의 수는 90년대 후반까지 116~118개를 유지하다가 99년 영화제작업이 등록제에서 신고제로 전환되면서 그해 367개로 폭증하였고, 2000년 715개, 2001년 918개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영화제작자의 수도 자연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영화산업은 제작편수에 비해 흥행성공 편수가 극히 적은 점, 경기변동, 스크린쿼터의 변화가능성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받기 쉽다. 또한 영화제작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영화산업 전반에 대한 지식과 경험의 축적이 요구되므로, 영화제작자로서의 입직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