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어떤 기관이나 단체가 자신들의 업무과 관련 있는 대중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기 위해 벌이는 일체의 활동- 제 개인의 생각임. 


첫째, 일반 상품광고는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해 일방적으로 국민들에게 선전을 하지만, PR은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공중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의 소망이나 기대에 부응하여 정책 등을 변화시켜 나가야 함. 
둘째, PR은 새롭고 참신한 것만을 추구하는 광고와 달리, 사회적인 통념이나 기준에 적당해야 함. 또한 교묘한 트릭이나 감언이설보다도 투명하고 공개적이고 참여적이어야 함.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이 자산을 공개하고, 행정에서는 투명행정, 열린행정을 추구하는 것도 PR의 중요성에서 기인함 


2.하는 일


따라서 행정에 있어서 PR은 중요한 정책이나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함에 있어서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기 위하여 공청회 등을 통해 설명하며, 현재 참여정부에서 대통령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여러 업적 홍보도 PR이라 할 수 있음. 기업에 있어서 PR은 기업의 신뢰도나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매우 중요함. 요즘은 상품광고 즉 마케팅의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서도 기업 이미지를 철저히 관리하고 있음. 
이 PR의 잘못으로 최근에 생긴 사건으로는 부안 방폐장 사건, 새만금사건, 좀더 거슬러 올라거서 KBS시청료 거부운동, 농민들의 수세 거부운동 등 많은 사례가 있음. 님비 현상으로 인한 사건의 대부분도, 따지고 보면 PR의 부족이나 PR 요건을 갖추지 못한 데서 기인한 것임을 알 수 있음  

 


3. 구비해야 할 능력 


.천부적인 감응력과 판단력 
.근면성 : 부지런히 사람들을 만나고 여론을 청취하여, 거기에 맞춰 대응전략을 세워나가야 함. 
.매일매일 뉴스 등을 보고, 다방면의 독서를 많이해야 하며, 문장력과 스피치 능력도 뛰어나야 함. 
.전략이나 기획력이 구비되어야 함 
.기타 항상 매사에 자신감과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함. 

.위기관리 및 정보관리 이미지 관리 능력 등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