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치미디어(rich media) ▲ 


인터넷 광고 용어로서 스트리밍 비디오나 플래시 기법, 자바 프로그램 등을 통해 기존의 배너광고를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인터넷 정보 전달 기법을 말한다. 

기존 배너광고가 텍스트나 단순한 그래픽으로 이뤄졌다면 리치 미디어는 사운드,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이 복합적으로 활용된 형태의 광고이다. 예를 들면 새로운 영화가 개봉할 때 그 영화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본 영화의 주요 장면들을 스트리밍 비디오로 보여주는 것. 배너광고를 마우스로 스치고 지나갔을때 갑자기 사운드가 터진다거나 두더지 잡기, 사다리 타기와 같은 간단한 게임을 즐길수 있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는 것 등이 리치 미디어다. 

리치 미디어는 멀티미디어적 요소가 강화됐기 때문에 네티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속성이 있어 기존의 광고와 차별화된 의사전달이 가능하며, 광고 화면 자체에서 네티즌이 직접 게임, 설문조사, 구매 등을 할 수 있어 고객과 기업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