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산업이 시작될 때마다 엄청나게 생겨나는 새로운 직종들. 


95년 케이블 방송의 시작 중 특히 홈쇼핑 채널의 등장은 케이블 방송의 신호탄 같은 느낌이 들기 충분한데. 그 중 홈쇼핑이 만들어낸 새로운 직업군. 홈 쇼핑 방송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쇼핑 호스트! 대본 없이 하나의 상품을 중심으로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그 끊이지 않는 모습들은 쇼핑호스트가 무엇일까? 

* 쇼핑호스트란? 
홈쇼핑 호스트는 한마디로 유선 방송인 쇼핑 채널에서 각종 상품을 소개하는 사람이다. 쇼핑호스트는 95년 케이블 TV의 개국과 함께 등장한 신종 방송 전문직이라고 한다. 일찍부터 TV홈쇼핑이 발달한 미국의 경우 탤런트나 토크 쇼 진행자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연봉 또한 상당한 수준이라 하는데... 

쇼핑호스트는 방송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방송인이자 유통 전문인이다. 대본이 없는 생방송 프로그램을 하루에 2시간 이상씩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고도의 방송 전문인일 뿐만 아니라, 소개하는 상품에 대해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점을 설명해주고 정해진 시간에 많은 매출을 올려야 한다는 점에서는 판매전문가여야 한다. 

LG홈쇼핑 쇼핑호스트들이 말하는 쇼핑호스트의 기본 요건은 다음과 같다. 우선, 홈쇼핑은 다른 방송과 달리 진행자의 상품 안내가 소비자들의 구매와 직결되므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센스있는 화술과 신뢰감이 필요하다. 대부분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홈쇼핑 방송을 시청자가 재미있게 시청할 수 있도록 경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나 다방면의 상식, 표현력, 순발력, 재치 등이 요구된다. 2시간 동안 대본도 없는 진행을 해야 하므로 어지간한 재담꾼이 아니면 엄두도 못낸다.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만져보거나 착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시청자에게 상품의 소구 포인트에 대한 신뢰감 있는 정보를 주어야 한다는 것도 필수조건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