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업안내
커뮤니티(community)란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 '서로 봉사하는 상태'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실생활에서는 '공동체'라는 의미로 쓰이다가 PC통신이 등장하면서 통신상의 '동호회'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그 후 인터넷의 폭발적인 확산으로 '인터넷상의 모임'(World Wide Web + Community)이라는 의미의 '웹 커뮤니티'가 생성되었다. 웹 커뮤니티 안에서는 동일한 목적의식이나 가치관, 취미, 관심사 등을 가진 네티즌들이 모여서 대화를 하거나 모임(클럽, 동호회) 등을 만들어 인맥 형성 및 정보교환을 할 수 있다. 웹커뮤니티가드너란 웹상의 커뮤니티 즉 동호회, 까페, 클럽, 서클 등을 관리 및 분석, 지원 하여 커뮤니티가 더욱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만드는 사람이며 user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놀이공간의 장을 만드는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인 업무로는 회원으로부터의 e-mail 확인과 응답 및 게시판 체크가 기본이며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필요한 서비스를 조절하거나 새로 기획하기도 한다. 각 커뮤니티에 대한 이용자수 점검 및 새로운 커뮤니티, 인기/비인기 커뮤니티의 원인 분석 등을 하며 음란과 폭력 등 불건전한 커뮤니티의 활동 감시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다. 각 동호회의 운영자(시삽)와는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여 그 동호회가 활성화되도록 최대한 지원하는데 오프라인상의 모임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그 외에 서비스 방향,운영 정책, 이벤트기획, 경쟁사 트렌드 분석 작업등을 통해 질적으로 우수한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하게 된다. 회원들에게 사이트에 대한 믿음을 주어 그들의 로열티(충성도)를 확보하는 것은 바로 웹 커뮤니티 가드너의 역할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자격요건
1)커뮤니케이션 기술 & 서비스 정신
웹 계통에서 일을 하는 사람 대부분은 하루종일 컴퓨터와 씨름을 하지만 웹 커뮤니티 가드너는 컴퓨터가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일을 한다.사이트를 방문하는 회원들 하나 하나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이해를 토대로 그들이 편하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그러므로 고객활성화와 회원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고객의 감동과 참여를 자발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수적이다.커뮤니케이션 기술 중 회원들에게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글쓰기는 평소 독서와 일기를 쓰는 습관으로 , 말하기는 회사의 고객지원센터등에서 일을 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된다.

2) 깊이 있는 분석력
사이트 회원들의 특성과 커뮤니티 성격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만이 각각에 맞는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커뮤니티를 운영 할 수가 있다. 또한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user가 현재 어떤 서비스를 원하고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동호회의 일원이나 시삽으로써의 커뮤니티 활동은 회원과 운영자의 입장에서 커뮤니티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역동적인 성격
웹커뮤니티가드너는 평소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므로 웹상에서 누구보다도 능동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또한 온라인 커뮤니티 관리 뿐만이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이어지는 모임도 참여하여 해당 동호회에 애정과 믿음을 심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적극적이며 활동적인 성격이 필요하다.



[자료출처 - 잡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