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계에서 쓰이는 용어이지만, 광고계에서는 그래픽디자이너를 거쳐

감독할 수 있는 단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그래픽디자인 이외에 사진·출판·전파광고 제작과 관련된 아트디렉터가 있다.

나라에 따라서 이 용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자세하게 말하면

광고 표현을 통괄하는 사람. 즉 광고대행사와 기업의 광고, 또는 프로 모션부문, 아트 스튜디오 등에서

집행력을 부여받아 디자이너, 카피라이터(Copy writer),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포토그래퍼(Photographer)등의 제작진을 지휘하여 광고, 출판물, 카타로그, 필름, 캘린더 두 을 그

컨셉트(Concept)에 따라 표현을 기획하고 감독하는 제작책임자.

아트 디렉터는 초기단계에서 스케치나 레이아웃을 하지만 실무작업에는 임하지 않는다.

그러나 때로는 스스로 아트·워크(그림, 디자인, 레터링 등)을 행하기도 한다.

따라서 아트디렉터는 광고와 디자인의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 경영기술,

미적감각, 문화일반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과 이해력이 요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