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수익률 

 

 

채권수익률은 채권의 가격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예금의 이자율과 비슷한 개념으로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원금에 대한 비율(연 단위 복리기준)로 나눠 환산했을 때의 수익률을 말합니다. 

 

즉 채권에 투자하여 얻을 수 있는 투자수익을 현재가치로 환산한 것을 말합니다. 

 

채권수익률은 채권가격과 역의 관계에 있습니다. 

 

즉 채권수익률이 올라가면 채권가격은 떨어지고, 채권수익률이 하락하면 채권가격은 올라가게 됩니다. 

 

채권수익률은 그 이용목적과 산출방법에 따라 여러 개념의 수익률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채권수익률은 크게 발행수익률, 시장수익률, 실효수익률 등으로 구분됩니다. 

 

채권수익률은 그 쓰임새에 따라 산정방식이 약간씩 다르며, 이러한 산정방식에 따라 종류가 구분 됩니다. 

 

이중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채권수익률은 채권거래시 적용되는 시장수익률입니다. 

 

그리고 채권 발행시에 적용되는 발행수익률(발행자 입장에서의 발행코스트), 채권가치 비교를 위해 적용되는 실효수익률 등이 있습니다. 

 

이밖에 몇 가지 종류의 수익률 개념이 더 있지만, 이 세 가지만 알면, 채권 투자에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 채권거래 시에는 만기수익률이라고도 하는 시장수익률이 거래의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채권거래시 적용되는 수익률을 시장수익률, 유통수익률 등으로 부릅니다. 

 

또한 매수시점부터 만기까지 보유하면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이란 뜻에서 만기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만기수익률은 채권의 현금흐름에 따라 실제 얻는 이익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즉 채권이자를 만기에 일시에 찾을 경우에는 수익률이 확정적이지만, 만기이전에 채권이자를 분할 지급하는 경우(회사채처럼 3개월마다 이자지급 등)에는 이자의 재투자 수익률이 만기수익률과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기수익률 산정은 이자의 재투자 수익률이 만기수익률과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재투자 수익률과 만기수익률이 다를 경우에는 실제 수익률은 달라집니다. 

 

이와 같이 채권 투자 시에는 채권시장의 수익률이 항상 변화함에 따라 투자수익률을 사전적으로 확정시키는 것이 항상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회사채의 경우(3개월마다 이자지급)에 확정이 곤란하지만, 그 투자수익률의 차이는 아주 미미합니다. 

 

따라서 만기수익률을 만기보유시 얻을 수 있는 확정 수익률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 채권수익률간 가치를 비교하는데는 실효수익률을 적용하게 됩니다. 

 

채권수익률에는 발행수익률, 시장수익률(유통수익률 또는 만기수익률이라고도 함) 외에 실효수익률 이라는 독특한 수익률이 있습니다. 

 

앞서 두 가지는 시점의 차이 또는 적용이자율의 고저의 차이 외에는 개념적으로 만기수익률과 동일한 개념의 수익률입니다. 

 

즉, 만기까지 보유시에 얻을 수 있는 수익률 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효수익률은 각 채권의 만기까지 총 수익률을 연복리 수익률로 환산한 수익률입니다. 

 

따라 서 실효수익률은 시장거래 수익률이 아니라, 각 채권간의 실질 수익률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만들어 진 비교수익률을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만기수익률이란 이자지급방식(만기일시지급, 3개월 후급 등)이나, 이자산정방식(6개월 복리, 연복리, 월복리 등)에 따른 차이가 충분히 고려되지 않고 있어, 실질 수익률의 비교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실효수익률은 투자시점부터 만기까지의 총 수익률을 연복리 수익률로 환산한 수익률이므로, 각 채권의 실질 수익률을 비교하는데 좋은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 SITE에 표현되는 모든 이자율은 실효수익률(연 수익률이라고도 함)을 기준으로 비교우 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실질 수익률 측면에서 세금우대 등도 모두 고려된 세후 실효수익률은 좋은 투자지표가 될 것입니다. 

 

[ 수익률 산식 ] - 발행수익률 = {(만기상환금액 / 발행가격)^(365/잔존일수) - 1 } X 100 (이표채 제외) - 시장수익률 = {(만기상환금액 / 투자금액)^(365/잔존일수) - 1 } X 100 (이표채 제외) - 실효수익률 = {(1 + 만기 총수익률)^(1/잔존년수) - 1 } X 100 주) 1. 잔존일수 / 잔존년수 : 발행시점 또는 매수시점부터 만기까지의 기간을 말함. 2. ` ^ ` 는 승수를 의미함. 즉 3^(3)은 3의 3승으로 27을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