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질문에는 가능한 긍정적인 대답을 해야 한다. 과거의 어떤 상황이 별로 좋지 않았더라도 긍정적인 면을 찾아 그 부분을 강조해야 한다. 예를 들어 줄곧 상사의 말이나 행동에 동의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이처럼 말해서는 안된다.

 

“그 양반 밑에서 일하지 않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그 사람은 부서를 이끄는 방법을 전혀 모르시거 든요.”

 

그보다는 좀 에둘러 표현한다. 

 

“제 상사와 저는 모든 문제에 의견 일치를 본 것은 아닙니다. 또 부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매번 완전히 의견 일치를 본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그 분이 제 의견을 듣고 나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결정하면, 저도 그 방침이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게 노력했습니다.”

 

결단코 거짓말을 하라는 것은 아니다. 상사와의 의견불합치 라는 부정적인 상황을 다른 각도로 표현하라는 의미이다. 부정적인 사례를 긍정적인 사례로 바꾸면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이런 유형이 주는 이 점은 다음의 세 가지다.

 

- 팀원들과 좀더 돈독한 유대관계를 맺을 수 있게 도와준다.

 

- 자신의 생각과 다른 의견도 기꺼이 실행에 옮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 비록 나아갈 방향에 관해 의견이 일치하지 않더라도 기꺼이 유화적인 태도를 취하려는 의지가 있음을 보여준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찾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