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터너티브(Alternative). 

80년대 초 여피들의 여가용 음악 [뉴 로맨틱스]가 시장을 점령하면서 전통 록은 사망선고를 받았다. [브루스 스프링스틴] [U2]등 몇몇 뮤지션이 분투했지만, 탐욕스런 음악자본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그에 대한 반발로 [인디 록]이 움텄다. 펑크(Punk)가주도한 이 흐름은 80년대 중반부터 헤비메틀 등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수용했다. 주류 음악시장 규칙과 관습적 사운드를 거부하는 이런 록은 [대안]이란 뜻인 [얼터너티브]로 불렸다. [장르]가 아니라 [음악하는 태도]를 일컫는 용어였다. 

 

▣ station advertising(스테이션 광고) 

방송국이 자국의 생산물을 선전하기 위해 하는 광고. 방송국의 상품광고와 기업광고로 구분된다. 방송국이 실시하는 프로그램 광고는 광고주에게도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방송국과 광고주의 공동 추진 형식도 자주 채택되고 있다. 

 

▣ station break (SB 스테이션 브레이크) 

어떤 프로그램이 끝나고 다음 프로그램으로 넘어가는 시간. 라디오나 TV 모두 앞 프로그램의 길이에 따라 결정되며 적어도 1분 50초 이상이다. SB시간에 '방송국명 고지'를 행하고 5초, 10초, 15초, 30초의 커머셜을 방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