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카피 (Web Copy) 

웹카피에서 웹은 인터넷을 , 카피는 광고에서의 문구를 뜻한다. 따라서, 웹카피란 인터넷광고에서의 카피 문구를 말한다. 웹카피를 창조하는 작업은 웹의 성격을 제대로 알아야 하며, user의 클릭 심리 등을 파악하기 위한 디자인 감각도 발휘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문학적 소양이나, 감각적인 어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user의 needs와 웹마케팅의 철저한 분석, 인터넷 브라우저의 시각적인 배치 등을 고려한 웹카피가 필요하다. 

 

- 성공적인 웹카피 요소 

1.상품으로 인해 발생되는 이익을 직접 제시 하라. 

2.새로운 것에 대한 기대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라. 

3.도발적인 명제로 독자의 참여를 유도하라. 

4.특정 target에게 선별적 메시지를 사용한다. 

5.호기심을 유도 한다. 

 

- 웹카피라이터(Web Copywriter) 

인터넷이 방송과 신문 등에 이어 새로운 광고매체로 각광 받으면서 웹카피라이터라는 신 직종이 급부상하고 있다. 일반 카피라이터가 오로지 카피만 쓰는 사람이라면 웹카피라이터는 광고를 넣을 홈페이지를 선택하는 일부터 contents를 정리하여 네티즌들이 필요한 정보를 얻어 가도록 구성하는 일, 광고 카피와 광고 그림 제작, 배너광고 문구 작성 등을 통하여 광고 효과를 창출해내는 사람이다. 또한 국내보다는 해외를 대상으로 전자상거래를 수행하는 중소기업의 거래나 인터넷 무역 그리고 해외 프로모션집행의 경우 방문자들을 유도할 수 있는 카피를 구성하기도 하고 바이어와의 적절한 거래 및 상담수행업무를 하기도 한다. 쇼핑몰에서의 웹카피라이터는 상품정보와 배너광고의 카피는 물론, 이벤트를 통해 쇼핑으로 연결되도록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불러일으키는 카피 작성을 담당한다. 여기에 덧붙여 웹MD(머천다이저)들과 함께 이벤트를 기획하고 상품을 고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