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합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일. 

 

마케팅 전략은 장기적이며 전개방법이 혁신적이며 계속적 개선을 노리는 점에서 마케팅 전술과 다르다. 

 

전개의 폭은 통합적이어야 하고, 반드시 모든 마케팅 기능을 가장 적합하게 조정 ·구성하여야 한다. 

 

이 점에서도 개별기능의 개선을 중요시하는 전술과 크게 다르다. 

 

동시에 마케팅 전략은 전략 찬스를 발견하기 위한 분석, 가장 알맞은 전략의 입안, 조직 전체의 전개라는 3차원(三次元)을 포함한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려면 결국 기업의 비(非)마케팅 부문, 즉 인사 (人事) ·경리 등에도 많은 관련을 가지게 된다. 

 

 

[미디어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