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상거래관리사 (EC Consultant) 

전자상거래관리사란 Cyber Market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술분야와 물류 및 마케팅 등 경영분야에 대한 지식을 갖춰 정부, 기업, 개인 등의 경제 주체들이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장이 되는 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켜 주는 사람이다. 

 

- 전자상거래관리사 역할 

1.전자상거래의 전과정 기획, 전략개발, 운영 및 추진방법론 구현 

2.전자상거래의 경영적, 기술적, 법적, 전략적 요소의 관리, 감독 

3.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인터넷 시스템 개발과 운영 및 관리 

4.인터넷 마케팅 

5.인터넷 사이버몰의 설계, 구축 및 관리 

6.부품업체, 협력업체, 거래업체 등과 설계, 구매, 생산, 물류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동시간 관리 

7.CALS(Commerce At Light Speed : 광속거래)체제 구축 

8.해당분야의 진단지도, 교육 등 전문 컨설턴트로서의 역할 수행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 기획 및 운영자 또는 웹 디자이너나 웹 엔지니어로서 수년간 경력을 쌓았을 경우, 웹프로젝트 매니저로서의 업무를 맡게 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하루에 두 세시간만 자며 아이디어를 짜내고 매일 평균 10여명의 사람을 만나서 사이트 기획에 대한 제반 업무나 제휴 등을 소화해 내야 하기 때문에 체력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