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문형광고 (AOD : Ad on Demand) - 시청자가 원하는 광고를 선택하여 보는 방식으로 유료VOD 방송 시 요금 대신 원하는 광고를 원하는 시간에 선택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개념 

 

◎ 스위치드디지털비디오 (SDV : Switched Digital Video) - 방송채널을 구분해 자주이용하는 채널들은 기존 서비스대로 내보내고, 그렇지 않은 콘텐츠들은 채널선택 시 보내준다. 한정된 주파수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네트워크PVR (n-PVR) - n-PVR(network PVR)은 기존 PVR 셋톱박스에 하드디스크를 내장하던 방식을 벗어나, 방송국 자체 대용량 서버에 프로그램을 저장했다가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기술 
 

◎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CDN : Contents Delivery Network) - CDN은 네트워크에 콘텐츠를 저장하는 캐시서버를 두고 사용자에게 제공해 전송속도 향상 및 데이터손실 방지 효과가 있다. 

멀티미디어, 게임 등 대용량의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주로 이용한다. 

 

◎ 케이블모뎀종단시스템 (CMTS : Cable Modem Termination System)  - 케이블TV망(HFC)을 통해 초고속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장비 
 

◎ 인포머셜 (Informercial) -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커머셜(Commercial)의 합성조어로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상세하게 전달하는 15분~30분 정도 길이의 방송광고를 뜻한다. 

일반적으로 홈쇼핑 프로그램과 같이 한 제품을 장시간에 걸쳐 소개한다. 제품구매와 바로 연결시켜 수익을 취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지만 광고시간이 길어 시청자의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채널 이미지 저하를 가져오기도 한다.

 

미디어잡

[자료제공] 매스컴 전문 취업 No.1 미디어잡(www.mediajo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