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온라인 마케팅 성공 취업후기입니다.
1. 취업 전형절차
-.기업명 : ㈜에듀윌
-.직군명 : 온라인 마케팅
-.전형절차 : 1차면접 – 과제전형 및 인성검사 - 2차면접 - 합격
-.최종합격일자 : 2018.10.25
2. 취업스펙
-.대학/소재지 : 경기대학교/수원
-.전공/학점 : 3.93/4.5
-.영어(토익/스피킹) : X
-.인턴기업/부서 : ㈜와이즈유엑스글로벌/마케팅팀
-.경력사항 : 인턴 6개월
-.자격증 : 마케팅조사분석사2급, ITQ 엑셀 A, SMAT 실무자, CS Leaders 관리사 등
-.대외활동 : 약 10여개, 수상경력 3개
-.기타사항 : 신문사 칼럼 기획, 투고 경험 / 팟캐스트 기획, 운영 경험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지 운영
3. 성공 취업에 대한 소감(100자 이상, 3줄 이상)
대학에 진학한 이후, 한 순간도 놓지지 않고 스펙에 대한 부분을 신경썼던 것 같습니다. 남들 다하는 일 이외에, 나만의 재미와 특장점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고. 취업을 목표로 정말 하루도 쉬지 않고 대외활동, 공모전, 인턴십에 이르기까지 심혈을 기울였던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6개월의 인턴십이 끝나고, 2018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이력서를 쓰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덜컥 대기업 서류전형에 합격하기도 하고 뒤숭숭한 시기가 많았습니다. ‘이렇게 빨리 취업이 되는 건 아닐까?’ 근데 시간이 갈수록, 결국 중요한 건 서류합격도 면접여부도 아니고. 최종합격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 합격 통지가 오기까지, 수없이 다툰 시간과 이력서 지옥의 늪.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며 준비를 이어가는 시간은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같았고, 결과적으로 이끌리는 기업에 들어가기까지의 어두운 광경은 다시금 경험하고 싶지 않은 기억들이기도 합니다.
고작 몇 개월 남짓 되는 시간이었지만, 여느 순간보다도 무기력했고 초췌했던 ‘내’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취업이라는 목표는 개개인마다 상이하기에, 또한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도 너무나도 남다르기에 자신과 가장 Fit한 기업을 만나게 된다면 합격이라는 소식 뿐 아니라, 일을 하는 시간들도 정말 행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계속해서 제 비전과 가치관에 맞는 길을 찾아 떠나가겠지만, 한창 여정을 떠나계신 분들도 머지않아 기쁜 소식 마주하시리라 믿습니다.
마케팅조사분석사 과정 (2018.1.13~2018.1.14)
5. 한국커리어개발원 직무과정에 참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00자 이상, 3줄 이상)
마케팅이라는 직무에 대해서, 어필하기 좋은 자격증은 마땅치 않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또는 검색광고자격증 정도가 아닐까 싶은데. 우연찮은 기회에 ‘마케팅조사분석사’라는 자격증 과정을, 제가 재학중인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을 알게 됐습니다. 자격증 명칭부터 직무와 관련된 전문성을 소구하기 좋으리라 생각되어 참가하게 됐습니다.
6. 한국커리어개발원의 직무자격증이 어떤 면에서 취업에 도움이 되셨나요? (100자 이상, 3줄 이상)
‘면접자’로 통칭되는 개개인 뿐 아니라, 각자가 가진 이력서, 자기소개서 또한 하나의 ‘인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력서의 자격사항 란에 기재된, ‘마케팅조사분석사’라는 이름만으로도 면접관들에게 좋은 느낌을 전달할 수 있었고 ‘직무관련하여 여러 자격증도 갖고 있는 걸 보니. 대학생활 중 쉴 틈 없이 보냈겠다’는 이야기도 자주 들었습니다. 이런 면에서 직무에 대한 전문성 뿐 아니라, 보유하고 있던 자격증들과 더불어 성실성/성장성에 대한 부분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7. 취업을 준비한 과정과 취업에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은 무엇인가요? (100자 이상, 3줄 이상)
결국은 스토리텔링이 아닌가 싶습니다. ‘나’라는 사람을 한 폭의 그림으로 그려, 그 느낌을 전달하는 게 면접이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스토리텔러’라는 키워드로 저를 이야기했던 것 같습니다. 사례와 경험을 중심으로 한 자기소개/자기소개서 작성. 자격사항을 포함한 이력서에 있는 부분들도, 최대한 저의 이야기에 맞춰 그림을 그려갔습니다.
밋밋하게 외운 단어와 문장들보다, 때때로는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멘트에 대한 부분들을. 크게 암기하지 않고 면접에 임했던 경험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다만 그 전제로는, 회사와 직무. 자신의 서류에 대해 빠삭하게 알고 가야 하지만요 !
8. 그동안 여러 기업의 면접에서 받았던 질문 중 어려운 질문 5가지는 무엇인가요?
-.(1) 본인이 해당 아이템의 CM이라고 생각하고, 대형마트(유통)에 전단을 기획한다면. 모객을 위해 어떤 카피를 (1줄) 쓸 것 같아요?
-.(2) 지금 눈 앞에 담당하게 될 상품 3가지가 있어요. 그 중에 하나를 골라, 소비자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는 한 줄 카피를 작성해보세요.
-.(3) 본인이 좋아하는 성향, 싫어하는 성향의 팀원은 어떻게 되나요?
-.(4) 소위 ‘꼰대’라고 칭해지는 선배직원과 함께 일을 하게 된다면, 본인은 어떻게 그를 대할 것 같아요?
-.(5) 본인이 생각하는 마케팅은 뭐에요?
9. 이번에 합격하신 기업의 취업전형 절차와 전형별 특징/소감 등을 말씀해 주세요(100자 이상, 3줄 이상)
기본적으로 실무-임원 면접이 1, 2차로 나누어 진행됐습니다. 두 전형 사이에는 ‘과제전형’과 ‘온라인 인성검사’가 진행됐는데. 실무면접에서는 주로 지원자의 지원동기와 자기 PR이 중요하다고 느껴졌고, 실제 담당하게 될 상품/서비스를 두고 ‘한줄카피 작성’등 지원자의 창의성과 순발력을 확인하는 절차가 있었습니다.
한편 임원면접에서는 지원동기와 태도에 대한 부분이 중요했고, 질문의 일관성. 성과를 만든 경험에 대해 심층 면접이 이뤄졌습니다. 중간에 진행된 과제전형은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 이슈’ 2가지에 대한 발전 기획안을 작성하는 과제로, 약 3일의 기간이 주어졌습니다. 다만 전형 이후 아쉬웠던 점은, 각 과제물에 대한 피드백은 받아볼 수 없었으며 타 지원자와 비교했을 때 전형 자체의 중요도가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10. 취업 준비생을 위한 당부사항 (100자 이상, 3줄 이상)
종종 취업을 준비하는 동기, 후배들. 또는 취업 커뮤니티에도 나름의 팁을 전하고는 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건 ‘내가 가진 무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종동종화 된 스펙이라는 분야에서, 누가 잘나고 못나고는 없다고 판단하기에. 자신이 지금까지 했던 활동과 취득한 자격증 들에서 나만의 소구점을 찾고, 그 내용을 원활하게 이력서에 기입하는 게 필요하다는 거죠.
가령 제가 취득했던, 마케팅조사분석사 자격증은 함께 면접봤던 지원자들이 늘 물어봤던 자격증이었어요. 취득과정은 어렵지 않고, 실제 엑셀을 활용하는 것이다 보니 실무에서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해당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소구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유사 자격증인 ‘사회조사분석사’도 좋지만, ‘마케팅조사분석사’라는 이름이 보다 뇌리에 꽂히기도 하죠.
다른 예시로, SMAT자격증을 들 수 있는데. 해당 자격증은 모듈형태로 A, B, C 모듈의 보유갯수에 따라 1, 2, 3급이 나뉘어집니다. 가장 난이도가 낮은 A모듈만 갖고 있다면 [SMAT 3급]이 아니라, [SMAT(서비스경영자격) A] 또는 [SMAT(서비스경영자격) 실무자] 라고 표기하는 게 보다 자신의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다는 점. 앞서 제 취업단계의 키워드를 ‘스토리텔링’이라고 표현했는데, 마찬가지로 이력서든 자기소개서든 구체적인 게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발전적인 멘트라면, 구체성을 넘어 기업에 대한 조사도 ‘디테일하게’ 바라보면 면접관 분들이 엄청 좋아하시더라고요 ! 구글링, 기사 검색은 필수입니다.
11. 한국커리어개발원 추천 및 건의사항(100자 이상, 3줄 이상)
저는 특히 운이 좋았던 게, 인턴십을 하는 기간에 [마케팅조사분석사] 과정을 주말을 활용해 수강할 수 있었어요. 학교에서 진행하는 과정으로 무료수강을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실용성 높은 자격증을 좋은 혜택으로 수강할 수 있어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주말을 활용해 수강할 수 있도록 준비한 데에는, 대학 선생님들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겠지만. 주말까지 할애해주신 강사님의 노고에도 감사를 전하고 싶었습니다. 다양한 과정이 운영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많은 취준생/수험생들이 알게되면 좋겠습니다 =)
[자료제공 : 한국 커리어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