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경영! 생소하게 들리십니까? 


방송사의 인적, 물적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운영, 
이 말이 방송경영의 모든 것을 함축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회사 전체의 비전과 미션을 제시하고, 생존과 발전을 위한 전략 수립을 담당하는 기획, 본사와 전국 19개 계열사 및 10개 자회사로 이루어진 MBC 미디어그룹을 운영하는 그룹관리, 회사의 운영재원 확보를 담당하는 광고, 회사가 가진 재원을 합리적으로 배분, 관리하는 예산 및 회계, 우수한 인적자원 확보와 관리를 담당하는 인사, 내부인적자원을 개발하는 인력개발, 회사와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 각종 공연과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사업, 프로그램의 Multi Source, Multi Use를 담당하는 콘텐츠사업, 회사의 정보인프라를 담당하는 정보시스템, 회사 시설의 유지관리를 담당하는 시설, 회사보유 부동산의 개발과 관리를 담당하는 건설기획, 법무, 감사와 방송제작지원 등 이 모든 것이 방송경영에 포함되는 일입니다. 방송경영직 신입사원들은 입사후 순환근무를 통해 위의 다양한 업무들을 경험하며 방송경영전문가로 성장하게 됩니다. 

회사 전체를 대상으로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만큼, 방송경영인에게는 열린 마음과 서로를 존중하는 자세, 그리고 사명감이 필요합니다. 여러 상황을 종합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만큼 사물을 보는 바른 시각과 거시적 안목을 갖춰야 하며 새로운 발상으로 모든 사안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개방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자신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더해진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일 이외에 주변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쓰지 않는 사람, 동료의 어려움을 도와줄 줄 모르는 사람,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는 사람, 자신의 현재 업무 또는 앞으로 하고자 하는 업무를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방송경영인으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의 출현과 이로 인한 경쟁의 심화는 조직의 인적, 물적 자원의 확보, 배분,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 방송경영인들에게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경영의 효율성 제고'라는 새로운 과제와 함께 더 많은 역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방송경영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최고의 인재인 여러분의 많은 지원을 기다립니다. 



[자료출처 - im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