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개요 

연극연출가는 연극을 만드 는 사람입니다. 한편의 연극을 제작하기 위해 연기자와 스텝들을 이끌고 나가는 지휘자라고 할 수 있다. 연출가들은 배우들의 연기와 대본(시나리오)을 검토ㆍ해석하고 배역에 맞는 연기자를 선정 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해당 작품을 위해 오디션을 거치거나 기존 배우들 중 적당한 인물을 골 라 섭외 하기도 합니다. 

연출가는 제작자와 협의하여 배역, 무대세트, 공연장 등을 결정하고 의상, 음향, 안무 등에 관련 해 스텝들과 협의하여 극의 성격이 잘 전달될 수 있는 무대가 되도록 합니다. 각 장면에 따라 연 기자에게 분위기, 동작 등을 설명하고 지도하게 됩니다. 연출가는 한 공연의 총책임자인 동시에 희곡의 해석자이기도 합니다. 글로 읽히는 문학적 형태의 희곡을 무대 공연을 위한 형태로 바꾸 어야 합니다. 한 명의 연출가는 1년 평균 3편 정도의 작품을 연출하는데 이 중 2편은 자신의 극 단에서, 나머지 1편은 외부의 의뢰를 받아 연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격 및 교육과정 

연극연출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연극관련학과에서 연극연출을 전공한 후 극단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는데 대학에서는 연극 전반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희곡선택, 작품분석, 극중성격분석, 장면분할, 연기지도, 동작선설정, 무대장치, 리허설과정 지도 등 제작전반을 실습하면서 연출가로서 필요한 자질을 습 득하게 됩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극단에 가입하거나 극단에서 조연출 수업을 통해 연출가로 진 출할 수도 있고 재능과 자본이 있으면 자신이 직접 극단을 창단하여 연출을 맡는 경우도 있습니다.